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요소수 재고정보 확인 방법 (거점주유소 재고량 안내 사이트)

요소수 재고정보 확인방법

최근, 요소수 대란으로 요소수가 어느 주유소에 있는지 몰라 곤란하신 분들 많으셨죠?

어제(16일)부터 전국 100개 거점 주유소의 요소수 재고 정보를 매일 2회 오후 2시, 오후 8시에 인터넷으로 공개한다고 합니다.

 

 

 

요소수를 공급하는 거점 주유소는 고속도로 휴게소 76곳, 내륙 물류기지 4곳, 항만내 9곳, 항만인근 11곳, 국도변 화물차 휴게소 4곳입니다.

 

 

요소수 재고 현황 공개하는 홈페이지에 가시면 아래와 같은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는데요.

금일 입고량 및 현재 재고량을 리터 단위로 확인할 수 있으며, 재고상황을 색갈로 표시해 주고 있습니다.

빨간색은 200리터 미만, 노란색은 200~1000리터 미만, 초록색은 1000리터 이상 남은 걸 뜻합니다.

따라서 재고량이 초록색인 곳으로 가면 될 것 같습니다.

 

 

요소수 재고정보를 공개하는 사이트는 아래 3개의 홈페이지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요소수 재고 현황은 매일 14시와 20시에 공개됩니다.

각 홈페이지 접속하면 맨 앞에 요소수 거점 주유소 재고 안내 팝업이 뜹니다.

 

국토교통부 홈페이지(http://www.molit.go.kr/)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들어가시면 요소수 재고 현황 바로가기 팝업이 뜨는데, 거기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석유공사 홈페이지 오피넷(https://www.opinet.co.kr/)

 

 

한국석유공사 오피넷에 들어가셔도 요소수 재고정보 찾기 팝업이 맨 앞에 뜹니다.

 

환경부 홈페이지(http://me.go.kr/)

환경부 홈페이지에 가셔도 맨 앞에 요소수 재고현황 바로가기 팝업이 뜹니다.

 

 

 

정부는 차량용 요소 700톤으로 생산 중인 200만리터의 요소수 중 20만리터를 버스, 청소차 등 공공목적 사용분을 14일에 각 시·도에 우선 배분했고, 나머지 180만리터를 주요 거점 주유소 100개에 공급했다고 하네요.

 

또한, 정부는 국토교통부를 중심으로 100개 주유소와 연락을 주고받으며 재고현황을 파악해 부족분은 즉시 보충하고, 16일부터 재고정보를 매일 2회 이상 인터넷 공개하기로 했답니다. 이후 생산물량이 확보되면 공급 주유소도 확대한다고 합니다.

 

 

또 L사의 소분용 포장제품 형태 요소수 생산라인이 재개되는 점을 고려해 여기서 생산되는 물량 일부는 10리터 용기 포장제품 형태로 L사 자체 유통망을 통해 여타 주유소에도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니, 화물 운전하시는 분들 말고, 승용차 운전자 분들은 조금 기다리시면 많이 풀릴 것 같습니다.

 

 

11월 10일에 중국에서 출항한 N사의 산업용 요소 2890톤은 13일 전남 여수항에 입항했고, L사의 차량용 요소 300톤은 오는 19일 천진에서 출항해 22일 울산항 입항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정부는 베트남으로부터 기존 계약 진행물량 5000톤에 더해 3000톤 추가공급을 회신받았으며, 말레이시아로부터 차량용 요소수 100만리터를 공급하겠다는 회신을 받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사우디아라비아에서도 물량 확보를 했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L사는 말레이시아에서 100만리터, A사는 멕시코에서 10만리터, 호주에서 8만리터, B사는 멕시코에서 10만리터를 추가계약했고, N사는 베트남과 산업용 요소 1000톤 추가계약을 검토 중입니다.

 

 

그리고, 얼마 전에 호주에서 요소수 2만7000리터가 들어와 구급차에 우선 배분되었고, 잔여물량은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긴급 수요처 중심으로 공급한다고 합니다.

 

계속해서 수급이 되고 있는 만큼, 요수수 대란은 조만간 끝날 것 같습니다. 다만, 여기에서 안주하지 말고 앞으로도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수입 다변화 및 자체 생산도 고려해야 할 것 같네요.

그럼, 다들 거점주유소 요소수 재고량 확인하셔서 헛걸음 하지 마시고, 요소수 구하시길 바랍니다.